• 부자의 비밀
  • 2016.04.29
펀더멘털의 영향을 영구히 받지 않는 자산은 없다
  • 천영록 CEO
  • 9
  • 555

“장기분석이 주는 중요한 교훈 하나는, 펀더멘털의 영향을 영구히 받지 않는 자산은 없다는 사실이다.”

 

Jeremy Siegel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펀더멘탈에 대한 공부는 왜 필요할까요?

 

펀더멘탈 fundamental, 즉 기본적 분석을 얘기하면 많은 사람들이 지루해합니다. 투기로 연간 수십 퍼센트 내지는 수백 퍼센트를 버는 사람들의 얘기에 익숙한데 잘 맞지도 않는 학문적 분석으로 몇 년씩 기다려야 할 흥미를 못 느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잘 맞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펀더멘탈에 관한 저서와 연구가 끊임 없이 나옴에도 그것으로 부자가 된 사람의 얘기는 좀처럼 듣기가 힘듭니다. 주식에 대한 장기분석이 더 쉽지도,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하지도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또한 주식 시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트렌드의 변화들을 시시콜콜한 기본적 분석으로 잡아내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기본적 분석은 매우 큰 거시경제의 흐름이나, 매우 작은 회사를 분석할 때 빛을 발합니다. 애초에 중대형 회사의 1~3년간의 재무에 대한 예측은 경쟁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전세계에서 분석 좀 한다는 사람들이 죄다 들러붙어 더 참신하고 섹시한 내용을 뽐내기에 바쁘다 보니 무엇이 진실에 가까운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지경에 이릅니다. 하지만 아무도 모르는,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작은 회사들의 큰 재무 변화를 포착하게 된다면 그것이 기본적 분석의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아주 큰 거시 경제의 트렌드들은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잘 알아둔다는 것은 인생에서 매우 큰 엣지를 확보하는 방법입니다. 하물며 치킨집을 하더라도, 국내에 치킨집이 과잉 공급이라 소비자 가격은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과 향후에 치킨 가격, 임대료 등 비용 측면이 상승할 수 밖에 없다는 예상등을 토대로 사업을 검토하면 인생에서 많은 고생과 손실을 줄일 수 있을지도 모르지요. 자산과 인생을 투자할 분야를 선택함에 있어서는 거시적인 안목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주어진 투자 기간에 맞는 최적의 포트폴리오와 전략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 전략은 시나리오들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유동적으로 변화시킬 계획과 작전을 미리 세워두는 것입니다. 보통 인생에 유의미한 자산의 축적은 10년 이상의 장기에 걸쳐 이뤄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10년에 한번 올 수도 있는 기회를 잡아 한번쯤 부를 화끈하게 증식시킬 필요도 있을 것입니다. 10년에 2,3번 반복될 패턴에 대해서도 준비를 해놔야겠지요. 하지만 매주 승부를 거는 것은 전략이 아닐 것입니다. 10년간 기다리면 반드시 올 수 있는 크나큰 기회들을 함께 준비해나가며 그 사이에 안정적인 전략들로 꾸준히 ‘총알’을 쌓아놓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펀더멘탈 분석은 그러므로 개별 주식이나 소형주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10년간 어떤 일들이 우리의 자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어떤 기회가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큰 안목으로 전략 전술을 짜는 것입니다. 시장은 파도와 같아서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그 어떤 파도도 조수의 차이를 극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달이 멀어지면 결국 썰물과 함께 멀어져야 하는 것이 파도 아닌가요. 우리는 우리의 목표기간별 수익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칠 조수 차이들을 해커처럼 분석해나갈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전략들은 이런 전략을 더욱 정교하게 가다듬은 결과물들입니다.

 

천영록 CEO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나와 키움증권, KTB 투자증권 등 에서 파생상품 트레이더로 투자의 묘미를 느꼈습니다. 투자기법들이 사회에 혜택을 줄 수는 없을지 고민하다 기술 발전과 스타트업 정신에 뜻을 품고 두물머리를 창업했습니다.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