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자의 비밀
  • 2016.02.12
목표에 기반한 투자 - Goal based investing
  • 송락현 Product Analyst
  • 7
  • 192
목표에 기반한 투자(Goal based investing)

 

목표에 기반한 투자는 각 개인의 삶의 목표와 미래의 예상되는 지출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투자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각자의 나이와 인생의 지향점이 다른 것과 같이 투자목표는 투자자마다 차이가 있고, 또 한명의 투자자가 여러 투자목표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짧게는 여행자금 마련, 자동차 구매 자금 마련, 교육 자금 마련 등의 목표가 있을 수 있고, 은퇴 자금 마련과 같이 아주 긴 기간의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기간별 투자목표의 예시]

 

단기 투자목표(2 – 3년) : 가족과의 여행 자금, 신용카드 부채 상환, 여유 생활자금 마련 등

중기 투자목표(3 – 10년) : 자동차 구매, 더 넓은 집으로 이사, 창업자금 마련, 대학 등록금 마련 등

장기 투자목표(10년 이상) : 은퇴자금 마련 등


각각의 투자 목표는 미래의 필요한 자금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도록 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자금 마련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구체적인 투자목표를 설정하게 되면 소비보다는 저축을 늘리는 유인이 되고, 투자기간별로 적정한 목표 수익률과 위험 수준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단기적인 자금 계획의 경우 높은 수익률보다는 안전하게 목표한 자금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보다 장기적인 자금 계획의 경우 수익률을 높이기 위하여 좀 더 공격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에 기반한 투자는 개인에게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연금과 같은 기관들 또한 미래의 지급해야 할 부채인 연금의 조달이라는 구체적인 투자목표에 기반하여 자금을 운용합니다. 다만, 개인과의 차이점은 한 개인이 단일의 투자목표가 아닌 여러 가지 투자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마코위츠(Markowitz)의 현대재무이론(Modern Portfolio Theory)과 같은 전통적인 재무이론에 따르면 한 개인의 위험대비 수익률과 효용을 극대화하는 단일의 투자 포트폴리오만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렇게 자금에 미리 꼬리표를 달아 놓는 것을 심리적 회계(Mental accounting)라고 하여 개인의 투자에 대한 비합리적인 의사결정 중 하나라고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 각 개인의 투자 심리 및 행태까지 고려한다면, 목표에 기반한 투자가 이론적으로 최적화된 투자결과를 가져다 주지는 못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최적의 투자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목표에 기반한 투자에는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는 투자 및 저축에 대한 보다 강력한 동기를 부여합니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투자에서 가장 어려운 숙제 중의 하나는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리는 것입니다. 머리 속에 그릴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는 심리적으로 동기를 부여하여 중간에 저축을 포기하는 확률을 줄여줄 것입니다.

 

보다 체계적인 자금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투자목표는 명확한 투자기간과 미래에 필요한 자금 규모를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년후 자녀 대학등록금 마련을 위해 3,000만원이 필요”와 같이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저축액과 목표수익률을 설정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앞선 예를 바탕으로 하면 5년 후 3,000만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매월 45만원씩 목표수익률 5%의 자산에 투자”와 같은 자금 계획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각 투자목표에 설정된 목표수익률은 보다 현실적인 비교 수익률이 됩니다. 펀드나 주식에 투자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시장 지수 대비 초과 성과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국내주식에 투자한다면 KOSPI 대비 몇 %나 더 나은 수익률을 기록했느냐가 주요한 관심사가 됩니다. 하지만, 개인자산관리에 있어 KOSPI가 20% 하락했을 때 내가 가진 주식, 펀드는 18% 밖에 떨어지지 않았다고 기뻐하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최초로 목표로 했던 수익률 달성 여부입니다. 목표에 기반한 투자는 각 투자 목표별로 목표수익률을 설정하게 되고, 성공적인 투자 결과의 평가 척도에 있어 KOSPI와 같은 시장 지수가 아닌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수익률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적립식, 자동이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매월 혹은 매분기 필요한 저축액이 설정되어 있으면, 정해진 계획에 따라 자동으로 투자가 될수 있도록 자동이체 및 적립식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적립식 투자는 자동화를 통해 펀드 및 주식 등의 쉽게 매수를 할수 있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코스트 에버리징(Cost averaging)*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각 투자기간에 맞는 최적의 자산배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 목표 별로 설정한 투자기간을 바탕으로 자금 별 적정한 위험을 평가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된 위험과 목표 수익률에 최적화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위험 성향 등 까지 고려하게 되면 각 투자자에게 적합하면서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개인별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코스트 에버리징(Cost averaging)

정액 적립식 투자의 대표적인 장점 중의 하나로 정기적으로 같은 금액을 투자하게 되면 주가 하락시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하고,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면 더 적은 주식을 매수하게 되어 평균 주식 매입 단가를 낮추는 효과

송락현 Product Analyst
미래에셋자산운용,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에서 세일즈와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대형금융기관의 좋은 상품들도 일반 투자자에게는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를 경험하며 새로운 금융을 꿈꾸다 두물머리를 공동창업했습니다. 국제금융자격증인 CFA를 보유하고 있고 성균관대 경제학부를 졸업하였습니다.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