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 지식백과
  • 2016.02.26
[ELS 종류] 스텝다운 낙인형
  • 197
  • 1,804
스텝다운 낙인형 / 계단식 낙인형 (Stepdown K.I.)

 

투자 기간에 상환평가일마다 일정한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시키면 제시된 수익률을 얻는 구조이며, 조기상환 조건이 계단식으로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조기상환 조건보다 낮은 구간에 낙인 배리어(Knock-In Barrier)가 있으며, 만기 전까지 조기상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어도, 기초자산 가치가 낙인 배리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으면 제시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투자 기간에 기초자산의 가치가 낙인배리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있어도, 만기 전까지 모든 기초자산이 상환조건을 만족할 정도로 반등한다면 원금 및 제시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시] 만기/상환주기: 3년/6개월, 상환조건: 90-90-90-80-70-60,

수익률: 6%(연/세전), 손실률: -40%~-100%

 

 

 

 

스탭다운 노낙인형 ELS와 기본 구조는 같습니다. 상환조건 아래로 낙인 배리어가 설정된 것이 특징입니다.

 
 

 

 

조기상환형, 스탭다운 노낙인 ELS와 마찬가지로 기초자산 가격이 상환조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있어도, 상환 평가일에만 상환조건을 충족시키면 제시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고, 자동조기상환과 함께 상품 운용이 종료됩니다. 상환주기가 6개월이고, 2차 조기상환 평가를 만족하게 했다면 원금 및 6%의 이익을 얻습니다.

 
 
 
 

만기(3)년 동안 한번도 상환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어도, 기초자산 가격이 낙인 배리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없다면, 원금 및 제시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과 같은 경우 투자원금과 18%(연 6%x36개월)의 이익을 거둡니다.

 

 

 

 

기초자산 가격이 낙인 배리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있어도, 상환조건을 충족했다면, 원금 및 제시된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 그림와 같은 경우 투자원금과 15%(연 6% x 2년 반)의 이익을 거둡니다.

 

 

 

 

만기(3년) 동안 한번도 상환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 기초자산 가격이 낙인 배리어 아래로 떨어진 적이 있다면, 투자수익 없이 원금손실을 입게 됩니다. 위 그림과 같은 경우 최초기준가격 대비 기초자산의 하락폭만큼 원금 손실이 발생합니다.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