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 지식백과
  • 2016.02.26
ELS 가입시 알아야 하는 개념
  • 185
  • 1,584
기초자산 (Underlying Asset)

ELS의 수익률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종목. 특정 주식 혹은 주가지수

 
 
조기상환

투자 기간에 일정 기간마다 기초자산의 가치를 평가해서 조기상환 조건을 만족하게 했다면, 아직 만기가 되지 않았어도 정해진 수익률을 지급하며, 상품운용이 종료되는 개념.

 
 
낙인 배리어 (Knock-In Barrier/K.I)

투자 기간에 하나 이상의 기초자산 가격이 낙인 배리어 아래로 내려갔다면 만기가 됐어도 제시된 수익률을 받지 못하며, 기초자산의 최초기준가 대비 하락만큼 투자원금손실을 입게 되는 기준선입니다. 낙인 배리어 아래로 기초자산의 가격이 내려갔어도, 만기 전까지 모든 기초자산이 조기상환/만기상환 조건을 충족시킬 만큼 반등한다면 정해진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노낙인 (No Knock-In/No K.I)

스탭다운형 ELS 중 낙인(Knock-In)이 없는 상품입니다. 투자 기간 중 조기상환/만기상환 조건만 충족시킨다면 가입 시 정해진 수익률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기까지 모든 기초자산이 조기상환/만기상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면, 기초자산의 최초기준가 대비 하락 폭만큼 가입자의 투자원금도 손실됩니다.

 
 
낙아웃 배리어 (Knock-Out Barrier)

 

원금보장형 ELS에서 한 번이라도 미리 정해둔 주가 수준(Knock-Out Barrier)을 넘게 되면, 낮은 수준의 확정수익률을 얻거나 원금만을 돌려받습니다. 낙아웃 배리어를 넘지 않은 수준에서 기초자산 가격이 변동됐다면, 기초자산의 최초기준가격 대비 변동폭의 일정 비율(참여율)만큼 이익을 거두게 됩니다.

 
 
참여율

원금보장형 ELS 중 낙아웃이 있는 상품에서 기초자산의 가격이 낙아웃 배리어를 벗어나지 않았다면, ‘기초자산의 변동폭x참여율’만큼 가입자가 이익을 거두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 기간에 기초자산이 10% 상승했고, 참여율이 50%라면, 투자기간 만기에 10%의 50%인 5%만큼 이익을 얻습니다.

 
 
청약단위

ELS 상품을 청약하기 위한 최소한의 투자금의 단위입니다.

 
 
최초기준가격

ELS 상품이 청약을 마치고 운용되기 시작할 때(최초기준가격평가일) 기초자산의 가격입니다.

 
 
만기평가가격

ELS 상품이 운용이 만기에 이르러서 끝나게 됐을 때(만기평가일) 기초자산의 가격입니다.

 
 
자동조기상환평가가격

조기상환이 가능한 ELS 상품은 투자 기간에 일정 기간마다 기초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때(자동조기상환평가일) 기초자산의 가격입니다

 
 
최종관찰일

만기평가일(만기평가일이 복수일 경우 그 중 마지막 날)

 
 
중도상환

상품이 만기 및 조기상환에 이르기 전에 투자자의 요청으로 ELS 공정가액(기준가)의 일정 부분 손실을 감내하고 상품을 해지하는 것입니다.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