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 지식백과
  • 2016.05.19
[ELS 기초자산 알아봅시다] HSI, HSCEI
  • 송락현 Product Analyst
  • 89
  • 4,301
HSI(Hang Seng Index) : 항셍지수

 

HSI는 홍콩증시를 대표하는 주가지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EuroStoxx50지수와 마찬가지로 HSI는 홍콩증시의 대형주 50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홍콩증시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홍콩에 본사를 둔 기업이 많은 편이며, 중국본토 기업중 홍콩증시에 상장된 기업들도 물론 포함되어 있습니다.

 
HSCEI : H지수

 

HSCEI는 홍콩에 상장된 중국본토 기업의 주가지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이라는 매우 긴 이름을 가지고 있는 HSCEI는, 영문으로는 Hang Seng China Enterprises Index를 줄여서 HSCEI라고 합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이 통상 H지수라고도 불리우는 데요. 중국의 증시는 약간 복잡한 구조로 여러 시장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중국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A주, B주, H주, 레드칩 등 다양한 용어를 듣고 헷갈리신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좀 더 이해가 되실 것 같은데요. H주는 회사의 등록지는 중국대륙이지만 홍콩에 상장한 기업의 주식으로 외국인이 거래가 가능한 중국 기업 주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https://www.chinawindow.co.kr

 

 

설명을 좀더 드리면, A주는 중국 본토에서 발행되어 위안화로 거래되는 주식을 말 하고, B주 역시 A주처럼 중국 대륙에 있는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되지만 외국인도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다릅니다. 워낙 복잡해 다른 용어들도 설명드리고 싶지만, 이 글의 주제를 벗어나기 때문에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HSCEI는 H주 중에 우량주 40 종목을 편입하여 산출한 지수입니다. 그래서 홍콩항셍중국기업지수가 H지수라고 불리게 됐는데요. HSCEI의 특징적인 부분은 금융업 비중이 70% 가량 되어서 아무래도 중국 정부의 금융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ELS 시장에서는 HSCE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가 HSI 대비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림1: 기초자산별 ELS 발행잔액(조원)

기준일: 2016년 5월 3일, 출처: elsresearch.com, KIS Pricing

 

 

>> HSCEI, HS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찾으러 가기

 

하지만 HSCEI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가 커지면서 최근에는 HSI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 발행이 늘었는데요. 홍콩H지수에 대한 불안감을 대신할 대체재로 HSI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래 그림은 HSCEI와 HSI를 같은 레벨에서 비교한 장기 차트인데요. HSI가 확실히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작긴 합니다. 하지만 방향성이 비슷하니 대체제로는 부적합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40% 빠질때 30% 빠진다고 좋지 매우 기쁘지는 않죠.)

 

그림2 : HSCEI, HSI 주가지수 추이 (기간: 2006년 5월 - 2016년 4월)

기준일: 2016년 4월 30일, 출처: elsresearch.com

 

 

>> HSCEI, HSI 최근 가격 차트 보러가기

 

송락현 Product Analyst
미래에셋자산운용,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에서 세일즈와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대형금융기관의 좋은 상품들도 일반 투자자에게는 나쁜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를 경험하며 새로운 금융을 꿈꾸다 두물머리를 공동창업했습니다. 국제금융자격증인 CFA를 보유하고 있고 성균관대 경제학부를 졸업하였습니다.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