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LS 지식백과
  • 2016.02.26
ELS란?
  • 734
  • 11,782

ELS는 ‘Equity Linked Securities’의 약자입니다. 한국어로는 주가연계증권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복잡하지만, 주가와 연계되어 수익률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이라고 이해하시면 충분합니다. 

 

그럼 주가와 연계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가상의 ELS를 예로 들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어느 증권사는 다음과 같은 ELS의 상품을 내놓습니다. 

 

"고객님! 만약 3년 뒤에 삼성전자의 주식이 오늘 가격보다 50% 넘게 떨어지지 않는다면, 연수익률 6%를 지급하겠습니다. 하지만 50% 이하라면 하락한 만큼 고객님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위의 가상의 ELS 상품의 구조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삼성전자라는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증권사는 다음과 같은 2개의 조건을 제시합니다. 

 

조건1 : 3년뒤에 오늘 가격보다 50% 이상이면 연수익률 6%를 지급합니다. 오늘 가격을 100이라고 할 때 3년뒤에 삼성전자의 가격이 50 이상이기만 하면 1년 기준 수익률 6%이므로 6% x 3년 = 18% 의 수익률을 받게 됩니다. 

 

조건2  : 3년 뒤에 오늘 가격보다 50% 이하이면 하락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가상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사례1 : 삼성전자의 오늘 가격을 100이라고 하고 3년뒤에 51가 되었다면 조건 1을 만족하므로 6% x 3년 = 18%의 수익률을 받게 됩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직접 샀으면 -49%를 잃었을 텐데, 오히려 18%나 벌게 됐습니다. 

 

사례2 : 그런데 만약 삼성전자의 오늘 가격을 100이라고 하고 3년뒤에 45 가 되었다면 조건 2에 따라 (45 – 100) / 100 = -55% 손해입니다. 원래 삼성전자 주식 연계 ELS가 아닌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면 입었을 손해 수준입니다. 

 

사례3 : 삼성전자 가격이 연일 올라 3년이 지나 130이 됐습니다. 이 경우에도 조건 1에 따라 6% x 3년 = 18%의 수익을 얻습니다. 삼성전자는 30%나 올랐지만, 삼성전자 주식와 연계된 ELS는 18%의 수익을 줍니다.

 

이처럼 ELS의 수익률은 ‘주식가격의 상승/하락 = 투자수익률의 상승/하락’처럼 직관적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ELS는 주식 및 주가지수의 가격이 가입할 때 정해둔 조건을 만족시키면 일정 수익률을 지급해주는 구조입니다.

 

ELS는 주식보다는 안정적인, 예적금보다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중수익, 중위험의 투자처로, 저금리 시대인 오늘날에 상당히 매력적인 금융상품입니다. 전세계 60억 인구가 각자 자신만의 취향, 성격이 있다고 말하듯, ELS 상품도 제각각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어서, 상품 가입시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실제의 ELS 상품의 기초자산 개수와 구조는 위의 예시보다 훨씬 더 복잡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에서는 삼성전자라는 1개의 기초자산만 있었지만 많게는 4개 이상을 사용하며, 조건 역시 적게는 1개, 많은 경우엔 10개 이상의 조건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기초자산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조건들은 무엇인지 꼼꼼히 확인하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기초자산들은 주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삼성전자’, ‘현대차’, ‘우리은행’ 같은 상장사 주식을, 주가지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KOSPI200, S&P500, EUROSTOXX50, HSI, HSCEI 등과 같은 것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ELS 와 비슷한 개념으로 DLS(Derivatives Linked Securities)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한국말로는 파생연계증권이라고 합니다. ELS와 기본적으로 같은 구조이지만, DLS는 기초자산으로 금, 은, 원유 등을 사용한다고만 이해하셔도 무리가 없습니다.

 

지금부터 ELS 가입시 꼭 알아야 하는 개념과 ELS의 종류, 대표적인 ELS 상품을 기준으로 자세한 그리고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ELS종류 알아보기

조기상환형 보러가기

스텝다운 노낙인형 보러가기

스텝다운 낙인형 보러가기

계단식 월지급형 보러가기

하이파이브형 보러가기

낙아웃형 보러가기

양방향 낙아웃형 보러가기

최정상급 ELS 투자 칼럼을 가장 먼저 받아보세요
회원가입 & 뉴스레터 구독
관련 포스트